개인적으로 API를 만들어서 AWS EC2에서 서비스 중인 사용처들에게 제공 중인데 이 때 JWT인증을 사용 중. 관련하여 메모


1. JWT토큰 인증이란?

AWS의 인스턴스는 IP가 변경될 수 있기에 기존의 IP인증 방식으로는 API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Elastic ip)를 사용하면 고정되기는 함)
이처럼 IP인증 방식을 사용하기 어려울 때 사용하는 인증 방식입니다.

2. JWT 토큰의 포맷 및 규약은?

JWT(Json Web Token)이라는 RFC 7519 표준의 토큰방식을 따릅니다.(http://jwt.io/)
Header(알고리즘과 토큰타입), Payload(데이터), Verify signature(변조검증)로 구성되어 있으며
Header와 Payload는 base64로 디코딩시 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토큰인증 방식을 사용하시려면 HTTP 헤더에 서비스코드와 인증토큰 2가지 값을 전달해주셔야합니다.

3. 디코딩시 내용을 볼 수 있는데 보안 문제는 없는건지?

API 인증 용도의 토큰은 유저정보 등의 노출되면 안되는 정보가 없기에 디코딩되도 무방합니다.
또한, Verify Signature가 존재하여 HMAC로 토큰을 검증하기에 Header와 Payload는 변조가 불가능합니다.
(필요시 토큰 자체를 암호화할 수도 있기는하지만, 필요성이 없는 작업에 암복호화를 위한 서버 리소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서 진행 안함 , 필요시 AES256으로 암복호화 처리 중)

4. 토큰 인증방식의 성능은?
성능 테스트결과 기존 IP인증 방식과 동일한 TPS를 보였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더 좋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5. 토큰을 발급 받으려면?

"따로 제공하는 인증토큰 발급 API"를 이용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API는 HTTPS로 통신하며 사전에 전달받은 서비스코드와 토큰발급용 암호 2가지 값이 필요합니다.

6. 사용 중 토큰이 만료되었다고 실패가 발생하면?
토큰을 재 발급 받아서 해당 API를 다시 호출하셔야 합니다.

7. 토큰은 서비스별로 유일한지?
유일하지 않습니다. 여러개일 수 있습니다.

8. 토큰이 여러개일 수 있는 이유는?

API를 호출하는 서버는 여러개일 수 있어서 특정 토큰 1개만 허용하게되면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큰 1개만 유지할 경우 제공 및 사용측에서 글로벌캐쉬 등을 사용해야해서 복잡해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토큰은 여러개 발급 가능하도록 허용해뒀습니다.


'AWS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JWT 토큰인증 방식 FAQ 정리  (0) 2019.01.31
AWS ELB의 주기적은 응답 지연 현상 - 2016년 08월  (0) 2016.08.07
Posted by 고잉고